제1회 2010 인터아시아 문화연구 썸머스쿨 개요
- 주관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 공동주관
Center for the Study of Culture and Society (Bangalore, India)
Chiao Tung University (Hsinchu, Taiwan)
Cultural Studies Program in Inter-Faculty Initiative in Information Studies, University of Tokyo
(Tokyo, Japan)
Department of Cultural Studies, Lingnan University (Hong Kong)
Department of Literary Studies, Faculty of Huamanities University of Indonesia (Jakarta, Indonesia)
Program in Cultural Studies, Shanghai University (Shanghai, China) 외 MOU 체결기
- 일정
2010년 07.04~07.15(10일)
- 장소
한국 성공회대학교
- 수업일수
개교일 10일 중 수업일은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8일간. 이 중 1일은 참가학생들의 과제 및 논문 발제와 토론, 여름학교 전체평가 시간으로 구성. 1일 6시간씩 총 48시간.
- 강의목표
1. 인터아시아 문화연구 이론과 방법론을 탐색, 공유하고 이를 지역(local)의 특수하거나 고유한 문화양상 및
문화정치의 메커니즘을 이론화하고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2. 참가자들이 타 지역의 문화현상을 이해하고 경험함으로써 지역을 넘어 초국적이고 횡단적인 연구시각,
인식지평, 연구관심을 축적할 수 있는 생장의 기반을 제공한다.
3. 여름학교 참가자들의 연구 및 인적 네트워크가 확장, 심화될 수 있는 환경과 자원을 제공한다.
4. 인터아시아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론 개발 및 이를 위한 후속세대 역량을 강화한다.
5. 인터아시아의 학문 및 지식생산의 참조체계(reference system)를 구성한다.
- 교재
기본교재: Inter-Asia Cultural Studies Reader(2007)참고교재: Inter-Asia Cultural Studies Journal, 그외 강의 교수가 개별적으로 제안, 추천, 권장하는 자료 - 강의방식
컨소시엄 운영위원회가 매년 약 6-7개의 강의주제를 선정하고, 1일 1개 주제를 중심으로 강의, 과제발표, 토론, 평가 진행. 수업은 교수(1인 혹은 2인)의 강의, 참가학생들의 조별 토론 및 과제수행, 조별 과제발표, 교수와의 토론으로 구성.
- Inter-Asia Cultural Studies Consortium MOU 체결 대학 및 연구소, 기관 목록
Center for Asia-Pacific/Cultural Studies, Chiao Tung University, Hsinchu, Taiwan
Center for Asia-Pacific/Cultural Studies, Tsing-Hua University, Hsinchu, Taiwan
Center for Comparative Literature,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Beijing, China
Center for Film and Cultural Studies, Peking University, Beijing, China
Center for the Study of Culture and Society, Bangalore, India
Cinema Studies Department,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Seoul, Korea
Cultural Studies in Asia, PhD Program,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Cultural Studies Program in Inter-Faculty Initiative in Information Studies, University of Tokyo, Tokyo, Japan
Cultural Studies, University of Melbourne, AustraliaDemocracy and Social Movement Institute, – SungKongHoe University, Seoul, Korea
Department of Chinese Literature, Tsing-Hua University, Hsinchu, Taiwan
Department of Cultural Studies, Lingnan University, Hong Kong
Department of English and Humanities, BRAC University, Dhaka, Bangladesh
Department of English, Central University, Chung-li, Taiwan
Department of Gender and Cultural Studies, University of Sydney, Australia
Department of Literary Studies, Faculty of Huamanities, University of Indonesia, Jakarta, Indonesia
Graduate 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and Cultural Studies, Chiao Tung University, Hsinchu, TaiwanGraduate Program in Culture and Gender Studie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Institute for East Asian Studies, SungKongHoe University, Seoul, KoreaInstitute of Korean Studie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wan Fong Cultural Research and Development Program, Lingnan University, Hong Kong
Program in Cultural Studies, Shanghai University, Shanghai, China
Ritsumeikan University, Kyoto, Japan